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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동평가는 투사검사, 신경심리 평가, 객관적 평가와 같이 전통적 평가법에 속하기는 하지만 문제행동이 어떻게 시작되고 변화되는지에 대한 이론적 입장이 독특하고 평가절차가 매우 구체적이라는 점에서 다른 평가법과 구분된다.

행동평가의 기본 가정은 문제행동이 일어나기 이 전의 사상(事象)과 사후의 결과에 초점을 맞춤으로써 그 행동을 가장 잘 이해할 수 있다는 것이다.

행동평가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행동의 상황적 결정요인을 강조한다는 것이다.

 

1. 행동평가법의 역사와 발달

행동평가는 산업 및 조직장면에서 일찍부터 공식적으로 사용되었지만 임상장면에서는 큰 인기가 없었음

초기에는 전통적인 정신역동 접근과 대비해서 이루어졌음

  • 목표 : 문제행동의 확인 - 문제행동의 분류
  • 가정 : 일시적 상황이 행동을 야기함 - 지속적 특질이 행동을 야기함
  • 적용 : 직접적 관찰 - 간접적 추론

1970년대에 들어서는 학교, 직업, 가족, 그리고 다양한 사회문화적 틀과 같은 보다 큰 맥락으로까지 확대됨

  • 광범위한 환경이 개인에게 끼치는 큰 영향력에 대한 인식과 개인의 행동을 효과적으로 변화시키려면 환경을 변화시켜야 한다는 관찰에서 비롯된 것

행동평가는 인간의 객관적 행동뿐만 아니라 느낌, 감각, 상상, 인지, 대인관계, 심리생리적 기능과 같은 다양한 측면으로 확대됨

1980년대와 1990년대에는 행동평가의 기본가정과 다른 분야와의 통합에 대한 전면적 재검토

  • 구체적 행동자료, 문제목록, 치료계획 및 추수자료를 구축함으로써 정신치료 장면에서 진단 및 치료가 개선됨
  • 두통, 관상동맥, 심장병, 천식, 만성통증, 수면장애, 섭식장애 등의 분야로 행동평가법이 확대됨

 

2. 행동평가법의 신뢰도와 타당도

행동평가 초기에는 특정한 행동을 직접 관찰하는 것만으로도 신뢰도를 확보할 수 있다고 가정하였으나 확보에 어려움

또한 관찰방법에 따라 신뢰도 수준에 차이가 있음

  • 관찰자의 편견이나 타인의 간섭, 행동에 대한 불분명한 정의로 신뢰도가 낮아짐

신뢰도를 증가시키기 위해 두 관찰자가 결과를 비교하고, 내담자의 행동을 언제 관찰할 것인지에 대한 지시를 신중하게 하고, 표적행동을 명확히 기술하며, 자기보고의 표현을 명확히 기술하며, 도구의 구성을 검토하고, 관찰자를 철저히 훈련시키는 것

1960년대와 70년대 동안 여러 평가과정의 타당도는 주로 비공식적인 내용타당도에 의존

  • 질문지와 관찰방법은 주로 무엇을 어떻게 측정할 것인가에 대한 논리적 추론에 기초한 반면, 경험에 근거한 범주를 개발하려는 노력은 드물었음

1980년대 이후로 행동을 평가하는 다양한 방법의 타당성을 평가하기 위한 연구가 증가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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