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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전환 조정자의 역할은 한 학교에서 한 명 혹은 그 이상의 전환 전문가에게 있을 수도 있고, 특정인에게 위임될 수 도 있으며, 개별화교육계획이나 개별화전환교육계획에 대한 책임자가 담당할 수도 있다.

  • 전환교육을 위해 역할은 학교에서 몇몇 사람들에게 분산될 수 있다. 즉, 어떤 사람들은 전환계획을 담당하고, 다른 사람은 지역사회 중심의 전환 서비스를 지도하며, 다른 사람들은 행정적 수준의 중개협력을 담당하는 형태로 운영될 수 있다.
  • 전환 요소들이 함께 작동할 수 있도록 이러한 책임 요소들을 조정하는 것이 중요한다.

전환활동의 다섯 가지 범주(Kohler, 1998)

   첫째, 학생 중심의 계획

   둘째, 학생개발

   셋째, 가족 포함

   넷째, 협력

   다섯째, 프로그램의 구조와 특성 개발

  • Kohler의 학생중심계획하기와 가족 포함에 대한 범주들은 가족의 환경에서 학생의 요구사항, 관심, 장점, 선호하는 것에 대한 결정과 관련된 활동을 말해준다.
  • 프로그램의 구조와 특성 개발과 협력에 대한 범주는 일련의 통합된 활동을 개발하는 것과 관련되나 시스템 중개 협력을 포한하는 것까지 확장된다.
  • 학생개발의 범주는 학교교육 이후 활동으로의 이동을 촉진하는 것과 밀접하게 관련된다. 이것은 학교 이후 결과들뿐만 아니라 학교 재학 중의 결과를 촉진하는 활동의 범주도 포함된다.
  • 이러한 전반적인 구조 안에서 전환 조정자들은 많은 서비스 조정업무를 수행해야 한다.

 

전환 조정자의 주요한 직업 임무

   1. 서비스와 교육을 연계하기

   2. 중등교육이후 기회와 요구 능력 파악하기

   3. 지역사회의 직업 사이트와 직업 경험 프로그램 개발하기

   4. 의뢰인 조정하기

   5. 전환모임 활성화와 시간계획하기

   6. 학생들의 자기결정 촉진하기

   7. 전환팀 구성원의 책임에 대한 수행도 모니터링하기

   8. 중개 조정 단체 정착시키기

   9. 정보 공유와 배분을 위한 의사소통 전략과 방법 개발하기

   10. 가족과 학생들의 향후 서비스 요구 사항들을 알아보기 위한 방법 개발하기

   11. 학생 추후 연구들을 조정하기

  • 전환 조정자의 수행능력(competencies) 영역은 특수교육 교사에게 필요한 수행능력에 추가적인 능력을 갖추어야 한다. 이러한 영역은 첫째, 전환훈련(예: 직업교육과 재활에 대한 지식), 둘째, 직업과 지역중심의 훈련을 개발할 수 있는 능력, 셋째, 요구된 결과를 산출하는데 있어 전환 서비스의 효율성을 평가할 수 있는 능력 등이다.

 

** 학생 중심의 계획하기

  • 기대치는 전환 조정자, 개인, 가족의 기대치 사이의 어떤 불일치가 잘 해결되고, 기대치에 대한 상호간이 수용적인 자세가 성립될 수 있도록 출발점에서부터 조사될 필요가 있다.

협력관계 개발의 5단계 과정

   1. 채택의 일부분으로서 정기적으로 개인의 기대치를 강조하라.

   2. 직업적인 역할, 목적, 재활 과정 서비스에 대한 기대치를 분명히 하라.

   3. 개인적인 바람이 발생할 것이라는 것과 향후 발생하기를 바라는 것 사이의 차이를 확인하라.

   4. 작업의 협력 관계에 있는 구성원들 사이에 차이가 나는 기대치가 있는지를 결정하라.

   5. 과정의 여러 단계에 걸쳐 기대치를 재평가 하라.

  • IEP와 전환관련 회의 전에, 전환 조정자는 학생의 가족의 전망에 대해 회의참석자들 사이에 어느 정도의 의견 일치를 형성시켜야 한다.
  • 학생이 직업의 선택, 서비스 또는 자원과 관련하여 안내자에 대해 동의하지 않을 경우 전환조정자가 학생과 가족에게 추가적인 정보나 직업 탐색 경험의 기회를 제공하여 조정해야 한다.
  • IEP와 전환 관련 회의에 앞서, 전환 조정자는 학생과 가족이 회의에서 해야 할 역할을 정의해야 한다. 자기결정력과 옹호 기술을 가지고 있는 학생과 가족을 위해 IEP와 전환 관련 회의를 주도할 수 있는 역할을 담당할 수 있도록 격려해야 한다. 예를 들어 회의에 앞서 일정표나 파워포인트 설명 자료를 개발해서 지원할 수 있다.
  • 즉, 전환 조정자는 전환계획과 관련하여 학생과 가족의 기대치를 분명히 하고 개선시켜야 한다.

(1) 전환 회의 시간 계획과 촉진하기

  • 전환 조정자는 직업교사와 특수교사와 함께 학생과 가족의 참여를 최대화하는 방법으로 회의 시간계획을 작성해야 한다.
  • 방법: 학생과 가족에게 개별 초대장을 사용하기, 회의에 택일할 수 있는 시간을 제시하기, 가족의 이동 수단 마련 계획 등.
  • 성인 서비스 제공자, 지역사회구성원들의 참여를 극대화하기 위해 역할을 해야 한다.
  • 전환 회의 초대는 회의 일정표가 들어 있는 서면 초대장을 활용해서, 가족에게 회의에 누가 참석할 것인지 알려야 한다.
  • 전환 조정자는 학생과 가족들의 참석과 관심의 대상이 될 수 있도록 회의를 구성해야 한다.
  • 전환교육팀은 학생의 현재 기능수준을 조사해야 하고 중등교육 이후의 목적들을 성취하기 위해 필요한 서비스와 지원에 대하여 브레인스토밍을 해야 한다.
  • 전환 조정자는 이 과정을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전환 서비스와 지원의 목록을 제공함으로써 지원할 수 있고, 팀에게 해마다 이러한 서비스와 지원을 할당함으로써 도움을 줄 수 있다.
  • 방법: 학생의 중등교육목표 각각에 대해 표를 만들어 표의 열에는 졸업까지의 연수가 기록되고 표의 행으로는 전환 서비스의 일곱 가지 항목이 표시되도록 만든다
  • 전환 내용이 완성되면 전환 조정자는 서비스 제공시기, 서비스 제공자가 누가 될 것인지 질문할 수 있다.
  • 위 과정이 결론이 나면 전환 조정자는 다음과 같은 전환 관련 계획을 만들 수 있다.

   첫째, 필요한 전환 서비스와 활동 목록,

   둘째, 서비스 및 활동 완성을 이한 시간 계획,

   셋째, 사람 접촉 내용

   넷째, 전환활동이 일반교육 교과과정을 어떻게 지원하고 또 일반교육 교과과정에 의해 지원을 받을 것에 대한 내용

(2) 의뢰 조정하기

  • 전환 조정자는 성인 서비스 및 교육 프로그램 범위와의 연계를 개발할 필요가 있다.
  • 전환 조정자는 직업재활 서비스 프로그램, 서비스와 관련된 기금, 고등교육, 직업학교, 보조 기술, 컴퓨터, 그리고 직무배치 및 훈련에 대해서도 알아야 한다.
  • 성인 서비스 프로그램에 대해 장애인에게 언제 서비스를 요청하고, 받기 시작할 수 있는지에 대해서도 알아야 한다.
  • 조정자는 성인 서비스가 서로 다른 장애 집단에 따라, 장소에 따라, 햇수에 따라 아주 다양할 수 있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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