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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과 지역사회가 지닌 다양성과 교육목적과 전환교육 서비스에 대한 정의의 불일치 등으로 인해 전환교육의 실천을 위한 최상의 실제를 정의하기는 쉽지 않다.

1) 최상의 실제(best practices)

-최상의 실천사항(best practice)은 장애학생의 전환 실행과정을 통해서 전환 결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말한다.

-최상의 실제를 정의내리는 세 가지 범주:

첫째, 기관 간에 통용되는 최상의 실제,

둘째, 교육과정에서 통용되는 최상의 실제,

셋째 전환계획에 필요한 전환 실제이다.

아래 표 2 전환교육의 최상의 실제에 대한 개요

Wehman
2006
Kohler
1993
RuschMiller
1998
Greene
2003
JohnsonRusch 1993
자기결정 직업훈련 지역사회중심 훈련 기관 간 협력 기관 간 협력
지원중심 부모참여 대학교육 학문 간 협력 직업배치
가족과 학생이 태도 기관 간 협력 진로배치 통합 학교, 통합학급, 통합고용 학생의 요구 평가
인간중심계획 서비스 전달 직업훈련 기능적, 생활기술 훈련 교육과정 및 지역사회 중심 교육 시스템 변화
중등교육과정 개혁 사회적 기술 전달 작업배치 진로 및 직업평가와 교육 구제활동
통합 사회적 기술 훈련 협력적 계획 사회성 기술과 인간관계 기술 개발과 훈련 장벽제거
진로개별 개별화교육계획에 전환과 진로계획 수립 자기결정 학교와 사업체 및 산업체 연결과 협약
종단적 교육과정 전환과 IEP 안에서의 진로계획 졸업 후 추후관리 효과적인 개별화 교육계획의 개발
산업체 연결 및 동맹 통합고용중심 공식적·비공식적 자원 이용 전환계획에 학생의 자기결정, 자기옹호 투입

기능적 지역사회 관련 교육과정 학생 참여 전환계획에 가족 및 부모 참여


보조공학
 

(1) 자기결정

-각 개인이 지닌 타고난 능력, 자기 자신에 대한 끊임없는 가치와 믿음을 바탕으로 각자의 삶을 선택하는 데 직접적으로 동의하는 것을 의미한다. 장애학생이 성인기로 전환하는데 근본이 된다고 주장(Turnbull, 1988).

-자기결정을 가진 학생들은 자신이 지닌 장점과 단점을 이해하고, 자기 삶을 스스로 통제할 수 있는 사람으로 자신을 바라보며, 성인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다.

-1972Nirje가 정상화 차원에서 자기결정에 대해 언급한 이래로, 사람 먼저(people first)와 같은 자기옹호 운동, 1970년대와 1980년대 일어났던 독립생활 운동 그리고 1990년대 장애인의 질적 삶에 대한 연구들에 영향을 받아 나타남.

-, 정상화-> 자기옹호 운동-> 독립생활 운동-> 역량강화 및 자기옹호 훈련으로 발전되어 왔다.

-자기결정과 관련된 네 가지 중등교육과정 영역(Wehmeyer, Agran and Hughes, 1998)

첫째, 자기인식, 둘째, 결정하기, 셋째, 자기옹호, 넷째, 자기목표 표현하고 탐구하기

-전환교육 계획 수립 시 학생의 목표와 욕구를 표현하게 함으로써 학생들이 능동적으로 성과중심 과정 안에 포함되도록 만든다.

(2) 생태학적 접근

-생태학적 접근은 학생들에게 다양한 환경에서 배우고 경험하도록 기회를 제공하는 것을 말한다.

-다음과 같은 전환교육 활동을 할 때 중요하다(Szymanski, 1994).

첫째, 학생에게 중요한 욕구에 중점을 둔 전환 교육과정

둘째, 다양한 공식적·비공식적 지원 개발

셋째, 다양한 실제 환경에서 학습 기회 제공

넷째, 학습한 기술을 다양한 실제 환경에 일반화 시킬 필요가 있을 때.

- 중도장애학생을 위한 네 가지 중요한 생태학적 접근 모형(Brown, 1979).

첫째, 가정(domestic), 둘째, 여가·놀이(leisure-recreation), 셋째, 지역사회(community), 넷째, 직업(vocation)

-이 네 가지 영역은 장애학생의 실제 환경, 학생들이 장차 경험하게 될 미래 환경과 관련하여 평가되어야 한다. 학생들이 매일 다니는 곳, 혹은 미래 가고자 하는 곳을 평가하여 얻어진 생태학적 목차에 따라 더 세분화된 상황으로 분류할 수 있다. 지역사회 영역을 예를 들면, 식품점, 음식점, 은행, 약국, 백화점으로 분류할 수 있고, 더 하위환경으로 세분화될 수 있다. 식품점을 예를 들면, 입구, 상품 진열대, 계산대로 상황을 세분화할 수 있다.

-생태학적 접근은 중도장애학생에게 매우 성공적 접근방법이며, 모든 학생들에게 적용될 수 있는 전환 프로그램과 정책을 개발하는 중요한 수단이 된다.

-생태학적 접근에 필요한 세 가지 결정

첫째, 학생들이 경험하게 될 환경, 둘째, 이러한 환경의 요구, 셋째, 이러한 환경에서 수행할 때 필요한 학생의 기술과 지원.

-미국 장애인교육법에 의하면 완전통합 및 통합고용은 학생의 생태학적 환경에서 이루어지도록 명시하고 있다(IDEA, 2004).

-생태학적 접근을 위해 교사들은 가족, 고용주, 지역사회 자원들과 밀접한 협력적 관계를 형성할 필요가 있다.

(3) 사람중심계획 및 역행 계획하기

-사람중심계획(person-centered planning)은 학생과 부모가 성인의 삶의 목표를 직접 세울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 학생의 꿈, 이상, 두려움, 능력, 활동 계획 등을 발견하기 위한 것.

-역행계획하기(backward planning)는 이러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수단이다. 역행 계획하기는 미래의 목표에서 현재의 목표까지 역행적으로 체제적 준비를 하는 것을 말한다.

-개별화교육계획이 과거에 만들어진 발달단계에 따라 목표를 세우는 경향이 있다면, 역행 계획하기는 학생의 졸업 후 성과에 초점을 두며, 이러한 성과를 달성하기 위한 계획을 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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