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전환교육의 계획수립
-구체적이고 공식적인 전환 과정에 대한 계획 없이는 장애학생이 졸업 이후 질 좋은 프로그램을 제공받을 수 없으며, 또한 취업의 기회도 갖기 힘들 것이다. 아래 [그림 5-1]의 장애학생을 위한 전환 과정의 세 단계에서 보듯이, 공식적인 전환교육의 계획을 수립하고 이 계획을 누가 어떻게 수행할 것인가가 구체화되어야 한다.
(1) 공식적이고 개별화된 계획
-전환교육에서 중요한 하나는 모든 장애아동을 대상으로 그들이 만 14세가 되기 이전에 공식적이고 개별화된 전환교육에 대한 계획서를 개발하는 일이다. 장애아동이 획득하게 될 기술과 졸업하기 이전과 이후에 받게 될 전환교육 서비스에 대하여 구체적으로 기술한 계획서 없이는 전환교육 모델의 다른 구성 요소는 별다른 의미를 갖지 못하게 될 것이다.
-이 계획서는 직업과 가정, 그리고 지역사회 활동에서 요구되는 기술들을 중심으로 하여 장기목표와 단기목표를 설정하여야 한다. 전환교육 서비스는 이를 적절히 담당하게 될 기관, 직업배치, 그리고 추수활동 등을 포괄하되 구체적으로 작성되어야 한다.
-전환교육의 계획은 그 범위 상 종합적이어야 한다. 지역사회 내에서 일을 하는 데에는 여러 가지 다른 기술들이 요구된다. 구체적인 직업기술 훈련과 더불어, 장애학생들은 지역사회 내의 서비스를 효과적으로 이용하고, 돈을 제대로 쓰거나 관리하며, 혼자 일터에 출퇴근을 하고, 다른 사람들과 사회적으로 상호작용할 수 있도록 준비되어야 한다. 따라서 이 계획서는 장애학생의 전반적 요구를 종합적으로 충족시킬 수 있도록 전 영역을 기술하여야 한다.
-전환교육 계획서는 또한 개별화된 것이어야 한다. 장애인 개개인은 졸업 후에 각기 다른 환경에서 일하거나 거주하게 된다. 또한, 각 개인은 졸업 후에 다른 형태의 서비스를 필요로 하게 될 것이다. 계획서는 한 학급이나 장애 영역의 일반적인 요구보다는 구체적인 개인의 요구에 초점을 맞추어 작성되어야 할 것이다. 나아가, 전환교육 계획서는 각 구체화된 서비스 활동을 누가 시작하여 계속되어지는지를 구체적으로 기술하여야 한다.
-마지막으로 전환교육 계획서는 본질적으로 시간상 횡적인 연결성을 지녀야 한다. 이를 위하여, 전환교육에 관련되는 모든 개인과 기관이 전환교육 계획 수립의 초기 단계에 참여할 것이 요구된다. 이 계획서는 장애아동이 졸업하기 적어도 4년전에 수립되어야 하고 그 후에 장애아동이 졸업 후 성공적으로 직업 배치에 적응할 때까지 적어도 일 년에 한번 이상 수정되어져야 한다. 학교에 재학할 동안에는 전환교육 계획서는 아동의 개별화 학습계획(IEP)의 일부로 간주되어져야 한다. 이 계획서는 장애아동이 학교를 졸업한 후 만일 직업재활 서비스를 받는 경우 그 장애인의 “개별화된 성문 재활계획서(IWRP)”의 한 구성 요소로 될 수 있거나, 지역사회 서비스 기관의 개별화된 서비스의 일부가 될 수 있다.
(2) 전환교육계획을 위한 평가
-전환교육 계획서를 개발하기 위해서는 장애아동에 대한 평가가 필요하다. 장애아동의 평가에 기초하여 전환교육을 위한 계획과 교수 방법이 달라질 수 있다.
-학생의 전환교육계획을 세울 때에는 다양한 면이 고려되어야 한다. 독립생활을 위한 준비와 직업 기능이 특수교육 서비스 차원에서 학생 개개인의 평가가 이루어져야 한다. 평가 부문에 들어갈 내용을 다음과 같다.
① 기본 신변자립 기능 및 의사소통 기능
③ 수행 능력
④ 대인관계
⑤ 자신감
⑥ 자기 건강법 및 손질
⑦ 공동 업무 능력
⑧ 업무 습관
⑨ 선취된 학습 방식
-관찰 기록표는 학생에 대한 풍부한 정보를 줄 수 있을 것이다. 부모, 교사, 고용주, 그리고 동료들이 각각 관찰 기록표를 기록한다면 그 학생에 대한 전반적인 것을 이해하는데 도움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또한, 학생 자신이 자기 평가를 하는 방법도 추천할 수 있다. 현실적인 자기 평가는 모든 학생들이 가져야 하는 기능이며 연습을 통해 이러한 기능은 발전해 갈 수 있을 것이다. 가끔 학생 자신의 평가와 다른 사람에 의한 평가를 비교해 봄으로서 기능과 행동의 현실적인 평가를 할 수 있기도 하다.
(3) 목표의 설정
-평가자료, 가족의 가치관, 학생의 선호도에 따라 기대되어지는 전환교육의 목표가 설정된다. 목표를 결정할 때 지금 현재 지역사회 내에서 제공되고 있는 서비스 종류에 의해 결정하거나 제한되어서는 안 되며 개인과 가족의 필요와 욕구를 우선 반영해야 한다.
-성인사회로의 성공적인 적응을 위한 교육과정으로는 기능적 학습, 취업과 직업 훈련, 독립적인 가정생활, 지역사회 활동에 참여, 취미와 여가 활동 기능의 5가지 영역으로 나누어진다. 개별화 교육과정을 개발하는 팀은 장애아동이 성인으로 이루어야 하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필요한 기술들을 잘 습득할 수 있도록 전환교육 계획을 개별화 교육과정에 수렴해야 할 책임이 있다. 성공적인 성인 사회생활을 하기 위한 기능에는 다음과 같은 것이 필요하다.
① 직종 탐구와 직업보유 능력
② 선택한 특정 직종에 필요한 전문적 작업능력
③ 읽기, 쓰기, 의사 결정, 받아쓰기 등의 일반능력
④ 사회적 능력
⑤ 자기 옹호 능력
⑥ 교통시설 이용과 같은 지역사회 생활 능력
⑦ 요리 등과 같은 자립적 가정생활 능력
(4) 장애아동 부모의 참여
-장애아동 부모의 참여는 직업 전환교육의 중요한 구성 요소이다. 부모들은 그들의 자녀가 졸업 이후에 어떤 형태의 취업 가능성이 있는 지를 잘 알고 있어야 한다. 부모들에게 전환교육 계획에 효과적으로 참여하는데 요구되는 지식과 기술들을 습득할 수 있는 기회가 제공되어져야 한다. 학교에서는 부모들에게 전환교육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는 부모교육 프로그램을 개설하여야 한다. 체계적으로 계획된 부모교육 프로그램은 직업 전환교육에 부모들을 보다 효과적이고 장기적으로 참여할 수 있게 할 것이다.
-부모교육 프로그램은 부모들에게 지역사회 내의 어떤 기관들이 장애인들에게 어떤 봉사를 제공하는지 알려주고, 특수교육, 직업교육, 직업재활, 성인 수용시설 등의 주요 기관이 직업 전환교육에서 어떤 역할을 하는지 알게 하며, 부모들이 이러한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관과 전환교육에 대한 계획을 수립하고 미래에 필요한 서비스를 신청할 수 있도록 준비시킬 수 있어야 한다. 부모들이 지역사회 내의 성인 이용/수용 시설을 방문하도록 하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다.
(5) 기능적 교육과정
-학생이 중등학교를 졸업하고 직장, 대학, 지역사회 생활에 성공적으로 전환하기 위해 학생은 읽기, 쓰기, 계산과 같은 기본학업기술을 습득해야 한다. 이러한 학업기술은 또한 기능적 교육과정으로 운영되어야 한다.
-기능적 교육과정은 개인적․사회적 기술, 일상생활 및 직업적응 분야에서 장애를 갖고 있는 모든 학생에게 필요로 하는 기능과 개념에 초점을 두고 교수요목을 배분하는 방법이다. 실제생활 안에서 가르치고 일상생활에서 의미 있고 유용한 기본적인 학업기능이다. 새로운 기능습득에 어려운 졸업을 앞둔 학생들에게 기능적 교육과정은 반드시 제공되어야 하는 훈련 요소이다.
(6) 직업교육과정
-효과적인 직업기술 개발의 요인은 직업교육과정에 영향을 주며, 이러한 요인은 지역사회 유형, 지역경제, 노동시장, 직업 활용도, 서비스에 맞추어진 학생의 특성(나이, 장애유형), 자원 활용(교수자, 교수자료) 등 모든 것이 교육과정 내용에 영향을 준다.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장애학생의 취업은 지역사회에서 이루어지기 때문에 직업교과과정과 지역사회내의 노동시장을 연결시키는 것이 아주 중요하다.
-직업준비와 직업획득은 직업교과과정에 중요하기 때문에 학생들은 모의 인터뷰, 이력서 작성, 시간제 작업이나 작업연구 프로그램을 동반한 실제 작업경험 등 직업적 사회기능을 연습해야 하고, 직업획득이 어려운 중증장애인의 유급직업 배치를 고려하여, 지역고용주들의 관심사항 조사, 전화, 메일조사, 직업재활 기관, 보호자립작업장, 노동조합, 고용공단, 지역상공회의소와 장애인 지역 옹호 지원그룹 등을 활용하여 습득기술과 직업준비를 개발해야 한다.
(7) 일상생활기술
-생활기능은 독립적인 것, 일상생활과 관련된 기능으로, 개인생활 환경을 조성하는 것이며, 전환교육 계획수립의 구성요소로 지역사회의 독립적 기능으로 아주 중요하다. 이러한 영역은 가정생활기술, 지역사회 생활과 이동, 사회/대인관계 기능 등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