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전환의 의미
전환교육의 의미는 전환의 개념을 어떻게 보느냐에 따라 그 양상이 많이 다르다.
(1)전환이란?
-전환(transition)이란 한 가지 조건이나 장소로부터 다른 조건이나 장소로 변화해 가는 과정이며, 개인은 생애를 통해 이러한 전환의 다양한 형태를 경험하게 되고 또 이와 같은 과정을 통해 발전해 간다.
-종적 전환은 나이에 따라 성숙해 가며 겪는 변화에 대처하기 위한 전환(예를 들면, 영·유아기에서 초등학교로의 전환, 중․고등학교에서 성인사회로의 전환 등)
-횡적 전환은 상황과 환경의 변화에 따라 대처하기 위한 전환(예를 들면, 분리교육에서 통합교육, 병원이나 교도소에서 가정, 전학, 이사, 이직, 결혼, 정년퇴임 등)
-전환이라는 용어가 교육적 환경 내에서의 각기 다른 과정을 지칭할 때도 사용되어지지만, 또한 전환은 학생의 졸업 후 적응을 용이하게 하는 과정의 의미로도 사용된다. 전환을 어떻게 개념 규정하느냐에 따라 전환에 대한 다양한 정의가 내려지기도 하며, 이에 따른 전환프로그램이나 지원전략이 달라질 수 있다.
(2)한국적 의미
-우리나라에서 사용하고 있는 전환용어는 ‘transition, transitional services, transition form school to society, transition for life’와 같은 용어로 사용되며 이는 1980년대 중반에 미국에서 사용된 용어(Clark & Kolstoe, 1995; 1985; Wehman, Kregel & Barcus, 1985)를 1990년대 중반부 ‘전환교육’이라는 용어와 더불어, ‘전환과정, 직업전환, 전환서비스, 전이, 전이서비스’ 등의 다양한 용어로 사용되고 있다.
-‘전환과정’은 학교체제에서 사회체제로의 전환이 이루어지는 과정이 강조된 것
-‘직업전환’은 학교체제에서 사회로의 전환 시 작업을 강조하여 사용한 용어
-‘전환서비스’는 학교체제에서 사회체제로의 전환을 위하여 학교에서 어떤 서비스가 주어져야 하는가에 초점을 맞춘 용어
-‘전이, 전이서비스’는 transition을 ‘전환’이라는 용어 대신에 ‘전이’로 번역한 것이다.
-결론적으로 전환교육을 어떻게 정의하느냐에 따라 전환이라는 용어가 전혀 새로운 개념일 수도 그렇지 않을 수도 있다. 우리나라의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에서는 진로교육이라는 용어가 사용되고 있다.
2) 전환과정의 구성요소
(1) 사정
-전환계획에서 첫 단계는 학생의 기능과 개별적 요구에 대한 사정이다. <표 1>에 제시하고 있는 것처럼 사정되어져야 할 다양한 능력은 지적/인지적, 교육적/학문적, 사회적/대인관계적, 직업적 기능/직업적 적성, 독립생활 그리고 신체적/감각적 영역들이다.
-사정은 한사람의 전문가의 책임만이 아니고 학생에 대한 특별한 정보수집에 책임이 있는 각 전문가들의 팀에 의해 실행된다.
(2) 계획
-학생 개별적인 요구와 기능에 대한 사정 후 수집된 정보는 학생의 IEP에 포함될 전환계획 수립에 사용된다. 이 계획은 고용, 주거생활, 그리고 지역사회 기능화와 관련된 목적과 목표가 명시되고, 필요한 서비스를 제공하게 될 책임을 맡은 전문가와 기관을 확정하게 된다. 또한 서비스 준비에 따른 시간계획도 포함되게 된다.
(3) 훈련
-학생들은 IEP의 한 부분으로써 전환 계획이 개발됨에 따라 교수와 훈련이 시작된다. 학교 인사 뿐만 아니라 다양한 기관의 전문가들은 학생의 훈련에 참가하게 된다. 이 훈련은 학교, 일터, 지역사회, 그리고 주거지역 등 다양한 사회에서 일어난다.
(4) 배치
-교수와 훈련이 완결되면 학생은 부수적 훈련을 위해 일터, 주거 및 또는 중등학교 이후 교육 사태에 배치될 준비가 된 것이다. 고용, 주거생활 그리고 중등이후 배치 선택권의 다양성은 학생을 위해 존재하고 학생의 선택의 적절성은 기능 수준에 달려 있다.
-고용선택은 경쟁고용, 지원고용, 그리고 보호작업장 고용으로 나뉘어 진다.
-주거생활 선택은 독립생활, 지원생활, 그리고 시설생활로 구별된다.
-중등이후 교육 선택은 지역대학, 4년제 대학, 그리고 대학교, 사설 기술․무역 학교 등을 포함하고 있다.
(5) 추수지도
-학생의 기능에 대한 평가. 다소의 지원서비스의 중단, 또 다른 서비스의 시작 및 또한 추수지도 등 평가결과로부터 배치의 변화가 이루어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