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성숙도 검사는 김승국, 김옥기(2002)가 표준화하였으며, 원저는 Vineland Social Maturity Scale(바인랜드 사회성숙 척도)이다.
발달장애 아동이나 장애인의 재활계획을 수립하는데 중요한 지침이 되는 검사이다.
1. 사회성숙도 검사의 목적
○ 사회성숙도 검사는 사회성이 적응행동에 미치는 영향이 크다는 것을 인식하고 적응행동을 측정하기 위해 개발된 것
○ 또한 개인의 성장 또는 변화를 측정하고 혹은 치료나 교육을 위한 기초자료나 교육 후 향상을 측정하는 것으로 지적장애 여부나 그 정도를 판별하는데 이용될 수 있음
2. 검사 대상
○ 검사 대상의 연령범위는 0세 ~ 만30세
3. 검사 구성
○ 총 117개 문항이며, 각 하위척도 별로 평균 곤란도를 기준으로 차츰 어렵게 배열되어 있음
(1) 자조(self help : SH)
- 일반적 자조능력, 식사자조능력, 용의자조능력의 3영역 39문항으로 구성
- 주로 일상생활을 해나가는데 필요한 측면을 기술하는 것으로 다른 영역의 발달을 예측할 수 있는 문항
(2) 이동(locomotion : L)
- 단순한 운동능력 뿐 아니라 그와 관련된 사회적 의미를 갖는 10개 문항으로 이루어짐
(3) 작업(occupation : O)
- 단순한 놀이에서부터 고도의 전문성을 요하는 작업에 이르는 다양한 능력을 알아보는 22문항
(4) 의사소통(communication : C)
- 동작, 음성, 문자 등을 매체로 한 수용과 표현에 관한 15문항
(5) 자기관리(self direction : SD)
- 책임있고 분별있는 행동에 관한 것으로 독립성과 책임감을 알아보는 14문항
(6) 사회화(socialization : S)
- 사회화 활동, 사회적 책임, 현실적 사고 등에 대한 17개 문항
4. 검사의 실시방법 및 유의점
- 사회성숙도 검사는 피검자를 잘 아는 부모와의 면접을 통해 실시. 부모가 없는 경우에는 형이나 누나 또는 피검자를 잘 아는 친척이나 후견인에게 실시
- 정보수집 후 다른 정보 제공자에게 묻거나 피검자의 행동을 직접 관찰하거나 그의 성취를 참작하여 몇 개의 문항을 검토해 봄으로써 수집된 정보의 정확성 여부를 알아보아야 함
- 질문을 할 때 1번부터 하지 않고, 피검자의 연령, 능력 등 일반정보를 참작하여 예상되는 최고점수보다 훨씬 아래문항부터 시작
- 3개 문항이 계속해서 “+F” 또는 “+”로 표시되지 않으면, 3개 문항이 연속해서 “+F”로 표시될 때까지 낮은 번호 쪽으로 내려가며 질문하고, 높은 문항 쪽으로 3개 문항이 연속해서 “-”로 표시되면 검사를 중단(지적장애일 경우 5문항이 연속으로 “-”일 경우)
5. 검사 결과의 채점
○ 각 문항의 판단 기준은 다음과 같다
(1) “+” : 부당한 강요나 인위적인 유인 없이도 각 문항이 지시하는 본질적인 행동을 습관적으로 수행할 경우, 현재는 습관적으로 하고 있으나 하려고만 하면 쉽게 수행할 수 있는 경우
(2) “+F" : 검사시에 특별한 제약으로 각 항목이 지시하는 행동을 성공적으로 수행하지 못하였지만, 평상시에는 성공적으로 수행하였을 경우
(3) “+NO" : 지금까지는 기회의 부족으로 각 항목이 지시하는 행동을 수행하지 못하였지만, 기회가 부여된다면 성공적으로 수행 또는 습득할 수 있는 경우
(4) “±” : 각 항목이 지시하는 행동을 가끔 하기는 하나 그 행동이 불안정할 경우, 즉 과도적 상태이거나 발현중인 상태에 있을 경우
(5) “-” : 각 항목이 지시하는 행동을 전혀 수행하지 못할 경우, 부당한 강요나 유인이 있을 때만 수행할 경우, 과거에는 성공적으로 수행하였으나 현재는 노쇠나 비교적 항구적인 정신적 또는 신체적 장애로 수행하지 못할 경우
○ 문항별 모든 점수를 합하여 총점을 구함
- “+”와 “+F”는 모두 1점
- “+NO”의 경우, “+”와 “+”사이에 있는 경우 1점
“+F”와 “+F” 사이에 있는 경우 1점
“+NO”와 “+” 또는 “+F”사이에 있는 경우 1점
“-”와 “-”사이에 있는 경우 0점
그 외의 경우 0.5점
- “±”은 0.5점
- “-”는 0점
- 총점을 이용해 사회연령 환산표에서 사회연령(SA)을 구함
- 사회연령을 생활연령으로 나눈 후 100을 곱하여 사회지수(SQ)를 구함
- 사회지수(SQ) = 사회연령(SA) / 생활연령(CA) x 100
6. 검사의 장단점
1) 장점
- 검사문항을 행동영역별로 검토함으로써 검사받은 아동의 영역별 행동수준을 측정할 수 있음
- 수량화된 점수를 통해 종합된 적응행동 수준을 평가할 수 있어서 프로그램의 계획 및 효과의 측정을 용이하게 해줌
2) 단점
- 면담에 의해 결과가 제시되므로, 보호자의 판단에 따라 과대 혹은 과소평가가 될 수 있음
- 나이가 많은 지적장애아는 생활연령이 높아 사회성 지수가 낮게 나올 수 있음
- 각 영역별 적응행동수준에 관한 규준이 없기 때문에 영역별 수준을 비교할 수 있음
- 검사가 영유아기 아동들의 행동에 관해서는 자세히 나와 있으나, 나이가 들어갈수록 문항이 자세히 분류되어 있지 않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