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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사회성숙도 검사는 김승국, 김옥기(2002)가 표준화하였으며, 원저는 Vineland Social Maturity Scale(바인랜드 사회성숙 척도)이다. 

  발달장애 아동이나 장애인의 재활계획을 수립하는데 중요한 지침이 되는 검사이다. 

 

1. 사회성숙도 검사의 목적

사회성숙도 검사는 사회성이 적응행동에 미치는 영향이 크다는 것을 인식하고 적응행동을 측정하기 위해 개발된 것

또한 개인의 성장 또는 변화를 측정하고 혹은 치료나 교육을 위한 기초자료나 교육 후 향상을 측정하는 것으로 지적장애 여부나 그 정도를 판별하는데 이용될 수 있음

 

2. 검사 대상

검사 대상의 연령범위는 0~ 30

 

3. 검사 구성

117개 문항이며, 각 하위척도 별로 평균 곤란도를 기준으로 차츰 어렵게 배열되어 있음

 

(1) 자조(self help : SH)

  • 일반적 자조능력, 식사자조능력, 용의자조능력의 3영역 39문항으로 구성
  • 주로 일상생활을 해나가는데 필요한 측면을 기술하는 것으로 다른 영역의 발달을 예측할 수 있는 문항

 

(2) 이동(locomotion : L)

  • 단순한 운동능력 뿐 아니라 그와 관련된 사회적 의미를 갖는 10개 문항으로 이루어짐

 

(3) 작업(occupation : O)

  • 단순한 놀이에서부터 고도의 전문성을 요하는 작업에 이르는 다양한 능력을 알아보는 22문항

 

(4) 의사소통(communication : C)

  • 동작, 음성, 문자 등을 매체로 한 수용과 표현에 관한 15문항

 

(5) 자기관리(self direction : SD)

  • 책임있고 분별있는 행동에 관한 것으로 독립성과 책임감을 알아보는 14문항

 

(6) 사회화(socialization : S)

  • 사회화 활동, 사회적 책임, 현실적 사고 등에 대한 17개 문항

 

4. 검사의 실시방법 및 유의점

  • 사회성숙도 검사는 피검자를 잘 아는 부모와의 면접을 통해 실시. 부모가 없는 경우에는 형이나 누나 또는 피검자를 잘 아는 친척이나 후견인에게 실시
  • 정보수집 후 다른 정보 제공자에게 묻거나 피검자의 행동을 직접 관찰하거나 그의 성취를 참작하여 몇 개의 문항을 검토해 봄으로써 수집된 정보의 정확성 여부를 알아보아야 함
  • 질문을 할 때 1번부터 하지 않고, 피검자의 연령, 능력 등 일반정보를 참작하여 예상되는 최고점수보다 훨씬 아래문항부터 시작
  • 3개 문항이 계속해서 “+F” 또는 “+”로 표시되지 않으면, 3개 문항이 연속해서 “+F”로 표시될 때까지 낮은 번호 쪽으로 내려가며 질문하고, 높은 문항 쪽으로 3개 문항이 연속해서 “-”로 표시되면 검사를 중단(지적장애일 경우 5문항이 연속으로 “-”일 경우)

 

5. 검사 결과의 채점

 

각 문항의 판단 기준은 다음과 같다

  (1) “+” : 부당한 강요나 인위적인 유인 없이도 각 문항이 지시하는 본질적인 행동을 습관적으로 수행할 경우, 현재는 습관적으로 하고 있으나 하려고만 하면 쉽게 수행할 수 있는 경우

  (2) “+F" : 검사시에 특별한 제약으로 각 항목이 지시하는 행동을 성공적으로 수행하지 못하였지만, 평상시에는 성공적으로 수행하였을 경우

  (3) “+NO" : 지금까지는 기회의 부족으로 각 항목이 지시하는 행동을 수행하지 못하였지만, 기회가 부여된다면 성공적으로 수행 또는 습득할 수 있는 경우

  (4) “±” : 각 항목이 지시하는 행동을 가끔 하기는 하나 그 행동이 불안정할 경우, 즉 과도적 상태이거나 발현중인 상태에 있을 경우

  (5) “-” : 각 항목이 지시하는 행동을 전혀 수행하지 못할 경우, 부당한 강요나 유인이 있을 때만 수행할 경우, 과거에는 성공적으로 수행하였으나 현재는 노쇠나 비교적 항구적인 정신적 또는 신체적 장애로 수행하지 못할 경우

 

문항별 모든 점수를 합하여 총점을 구함

- “+”“+F”는 모두 1

- “+NO”의 경우, “+”“+”사이에 있는 경우 1

     “+F”“+F” 사이에 있는 경우 1

     “+NO”“+” 또는 “+F”사이에 있는 경우 1

     “-”“-”사이에 있는 경우 0

     그 외의 경우 0.5

- “±”0.5

- “-”0

  • 총점을 이용해 사회연령 환산표에서 사회연령(SA)을 구함
  • 사회연령을 생활연령으로 나눈 후 100을 곱하여 사회지수(SQ)를 구함
  • 사회지수(SQ) = 사회연령(SA) / 생활연령(CA) x 100

 

6. 검사의 장단점

 

1) 장점

  • 검사문항을 행동영역별로 검토함으로써 검사받은 아동의 영역별 행동수준을 측정할 수 있음
  • 수량화된 점수를 통해 종합된 적응행동 수준을 평가할 수 있어서 프로그램의 계획 및 효과의 측정을 용이하게 해줌

 

2) 단점

  • 면담에 의해 결과가 제시되므로, 보호자의 판단에 따라 과대 혹은 과소평가가 될 수 있음
  • 나이가 많은 지적장애아는 생활연령이 높아 사회성 지수가 낮게 나올 수 있음
  • 각 영역별 적응행동수준에 관한 규준이 없기 때문에 영역별 수준을 비교할 수 있음
  • 검사가 영유아기 아동들의 행동에 관해서는 자세히 나와 있으나, 나이가 들어갈수록 문항이 자세히 분류되어 있지 않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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