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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장완성법 검사는 다음과 같이 말할 수 있다.
1. 문장완성법 검사의 목적
- 문장완성법은 사회성 검사이기 보다 인성검사이지만, 아동의 사회적 부적응의 여부와 그 원인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도 있는 검사이다.
- 문장완성법은 원래 개인의 지적능력을 측정하고 개인의 태도와 인성에 대한 통찰을 얻기 위해 개발했다.
- 그러나 지적 능력을 측정하는 부분은 신뢰로운 채점기준을 마련하기가 어려워 점차 관심의 대상에서 제외한다.
- 문장완성법은 태도와 인성 사이에 가장 빈번하게 사용되는 검사중의 하나로, 몇 년 전 미국 심리검사의 사용에 관한 조사에서 가장 흔히 사용되는 검사 10중의 하나로 밝혀진다.
2. 검사의 구성
○ 문장완성법은 완성되지 못한 문장들을 아동이 구두로 혹은 글로써 완성하는 것이다.
○ 문항 예시
- 1. 엄마와 아빠는 함께 있으면 ......
- 2. 다른 아이들에게는 내가 ........
- 3. 학교의 가장 좋은 점은 .......
- 4. 나는 .......
- 5. 내가 바라는 것은 ......
- 6. 엄마가 생각하시는 것은 ......
- 7. 내가 할 수 없는 일은 .....
○ 다른 종류의 문장완성법 검사들이 있는데, 검사들간의 유사점과 차이점이 존재
- 자아상과 감정, 중요한 타자와 환경의 조건에 관련된 문장을 완성하도록 하는 것은 공통점
- 질문내용, 복잡성, 목적 등에서는 검사마다의 차이가 있음
3. 검사 실시
- 문장을 읽었을 때, 맨 처음 마음속에 떠오르는 것을 말하거나 쓰거나 하여 가급적 빨리 완성하도록 하는 것이 원칙이다.
- 빨리 반응하는 것을 강조하는 이유는 과도한 의식적인 통제, 즉 자아방어를 피하기 위해서임
- 다른 검사개발자는 피검자의 뜻대로 문장을 완성하도록 함
- 깊은 생각을 통해서 얻은 진정한 감정이 실린 반응이 자아과정에 대한 좋은 단서가 된다고 생각하기 때문
- 피검자가 어떤 특정내용을 기피하고 반응을 표현하는지 분석
- 아동의 연령과 검사유형에 따라 차이가 있지만, 일반적으로 15~30분 정도 소요
4. 검사결과 해석
○ 피검자가 질문에 대해 보이는 자발적인 반응을 분석하여 태도나 인성이나 전반적인 심리적 적응을 결정한다.
○ 무한히 다른 유형의 반응이 나올 수 있어 구조화된 채점체계를 만들기 어렵기 때문에, 검사의 채점방법에 대해서 지속적인 논쟁
○ 따라서 검사자는 문장 완성법을 통해 얻은 피검자의 인성에 대한 임상적인 인상을 면담이나 다른 투사검사 및 행동관찰 등을 통해 얻은 정보에 통합시켜 태도나 인성을 판단하는 것이 바람직
○ 아동의 행동은 가족환경, 사회환경, 학교환경에 대한 지각과 환경간의 상호작용에 대한 지각을 조사함으로써 가장 잘 이해될 수 있음
- 아동의 지각은 아동의 욕구지향과 자아평가를 조사함으로써 가장 쉽게 사정
○ 아동의 교육 및 치료적 중재를 개발하기 위해 내용을 분석하고자 할 때는 다음을 고려해야 함
- 왜곡되거나 갈등되거나 맥락에 맞지 않는 사고과정을 확인
- 부정확하고 억제적이고 과잉일반화 되어있고 방어적인 지각 확인
- 자기패배와 부적응적인 행동 확인
- 환경에서 오는 압력, 지각, 행동간의 인과관계 확인
- 자아의 강함, 긍정적인 자기지각, 적응적인 행동을 확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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