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단계1: 학생의 자기결정과 목표 개발
-첫 번째 단계에서 학생들은 자기결정력과 미래를 위한 목표를 설정하게 된다. 전환교육과정 계획에 자기결정 기술을 포함시키는 것은 학생들이 미래의 긍정적인 목표를 설정하는데 도움이 된다.
-이와 관련하여 1980년대부터 사람중심의 계획수립(person-centered planning)의 관점에서 전환계획이 실시되었다. 사람중심의 계획수립은 전형적으로 촉진자, 기록자, 학생, 가족, 급우, 협력자들이 학생에 대해 배경, 꿈, 관계, 능력, 활동계획과 같은 질문에 답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전환교육과정 계획하기는 미래에 대한 비전을 개발하기 위해 사람 중심 계획하기와 학생 자기결정 개발로 시작한다.
◇단계2: 학습과정 결정하기.
-전형적으로 학생들은 학교 졸업 후 목적과 과년된 일반 교육과정 이수를 위해 다양한 학업 과정이 필요시 된다. 세 가지 전통적인 교육 시스템이 표준화된 교육을 위해 어떻게 연계되는지 보여준다.
-이 가지 기준에서 숙달된 모습으로 성취해닐 것을 기대하기 때문에 부분적으로 겹치는 부분이 생긴다. 교사들은 학생들 각자가 가지고 있는 교육적 요구와 학교 졸업 후의 목표 성취를 위해 각 교육 체제를 교육과정 안에서 조절해야 한다(예를 들면, 학업과 직업/기술 간의 겹치는 부분에 대해서는 학업을 가르치는 교사들이 직업/기술을 조절해야 하고, 반대로 직업/기술교사들은 중등교육 이후의 교육을 준비하는 학생들을 위해 엄격한 학업적 접근을 할 필요가 있다).
-한편, 학업을 가르치는 교사는 학업을 생활 기술 문제들에 적용해야 하고, 생활 기술 교사는 학생의 고용과 삶을 지원하고 준비시키기 위해 읽고 쓰는 능력과 수학 같은 학업적인 영역에 반드시 중점을 두어야 한다.
-세원에서 겹쳐지지 않는 부분은 표준화된 교육과정에서는 멀지만 학생의 발달이나 학교 졸업 후 성공에 중요하다.
-졸업이 가까워짐에 따라 학생의 교육과정은 직업적으로 구체적인 결과 또는 졸업 후 환경과 중요한 연계성 등에 좀 더 초점이 맞추어져야 한다.
◇단계3: 역행에 관한 계획
-역행 계획은 전환계획의 주요한 요소이다. 학생들의 학교 졸업 후 목표가 전환계획의 개발을 시작하는 근거가 된다.
-학생의 중등학교 졸업 후 목표로부터 중요한 단계와 이 단계들을 학생의 졸업에 맞게 연차적으로 세분화하는 모든 역행 계획이 포함된다.
-교육과정을 계획할 때, 이수해야하는 학습과 각 학년에서 졸업을 위해 필요한 지원, 다음 학년도에 해야 하는 중요한 활동에 대한 계획과 연관된 역행에 관한 계획을 세워야 한다.
-역행 계획은 학생에게 적합해야 하고, 교육과정에 적합해야 하며, 필요한 모든 이수 학점을 획득하기 위한 전환 서비스와의 균형을 맞추어야 하기 때문에 교육자나 부모, 학생들로 하여금 중등 교육과정에 관한 어려운 선택을 하도록 한다.
◇단계 4: 전환 서비스와 지원 결정하기
-전환서비스와 학생들의 학업 과정을 위한 지원은 가능한 한 일반교육과정 내에서 제공되어야 한다.
-IDEA에 언급된 전환서비스는 첫째, 교수, 둘째, 지역사회 경험, 셋째, 진로 개발, 넷째, 관련 서비스, 다섯째, 일상생활 기술, 여섯째, 기능적 직업평가. 일곱째, 성인 서비스와의 연계.
-예를 들어, 지원고용을 이끄는 학업과정에 참여하는 학생들은 지역사회 경험과 직업적 치료 같은 관련 서비스를 필요로 하는 반면, 학업을 강조하는 학업 과정에 참여하는 학생들은 전략과 학업 기술을 학습하는 광범위한 교수를 필요로 한다)
-계속해서, 일상생활 기술훈련은 독립적 생활로 나아갈 때 지원과 기술을 필요로 하는 학생에게 중요할 것이고, 기능적 직업평가는 학령기 이후 목표를 명료화하고 그 목표들을 성취할 수단을 필요로 하는 학생들에게 고려되어져야 하고, 성인 서비스와의 연계는 중등교육 이후의 환경으로 나아가는 것을 촉진하는 성인 서비스를 필요로 하는 자격이 있는 학생들에게 필요할 것이다.
◇단계5: 전환활동과 교육과정 조정하기
-학과과정 평가, 필요한 전환활동을 판별한 후에 내용의 성취와 수행표준, 기준을 적용하는 것이 중요하다.
◇단계6: 상황 맥락적인 학습 기회 제공
-학생의 학습 과정, 전환활동, 기타 전환 서비스는 학생이 적절한 환경에서 지식과 기수을 적용시킬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필요가 있다.
◇단계7: 전환성취와 단계
-학교 이후 환경의 성공적인 전환을 보장하기 위해 성인교육 프로그램을 가진 연계를 포함한 다양한 활동이 요구된다.
이상과 같이 교육과정 계획 단계를 알아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