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단계1: 학생의 자기결정과 목표 개발

-첫 번째 단계에서 학생들은 자기결정력과 미래를 위한 목표를 설정하게 된다. 전환교육과정 계획에 자기결정 기술을 포함시키는 것은 학생들이 미래의 긍정적인 목표를 설정하는데 도움이 된다.

-이와 관련하여 1980년대부터 사람중심의 계획수립(person-centered planning)의 관점에서 전환계획이 실시되었다. 사람중심의 계획수립은 전형적으로 촉진자, 기록자, 학생, 가족, 급우, 협력자들이 학생에 대해 배경, , 관계, 능력, 활동계획과 같은 질문에 답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전환교육과정 계획하기는 미래에 대한 비전을 개발하기 위해 사람 중심 계획하기와 학생 자기결정 개발로 시작한다.

단계2: 학습과정 결정하기.

-전형적으로 학생들은 학교 졸업 후 목적과 과년된 일반 교육과정 이수를 위해 다양한 학업 과정이 필요시 된다. 세 가지 전통적인 교육 시스템이 표준화된 교육을 위해 어떻게 연계되는지 보여준다.

-이 가지 기준에서 숙달된 모습으로 성취해닐 것을 기대하기 때문에 부분적으로 겹치는 부분이 생긴다. 교사들은 학생들 각자가 가지고 있는 교육적 요구와 학교 졸업 후의 목표 성취를 위해 각 교육 체제를 교육과정 안에서 조절해야 한다(예를 들면, 학업과 직업/기술 간의 겹치는 부분에 대해서는 학업을 가르치는 교사들이 직업/기술을 조절해야 하고, 반대로 직업/기술교사들은 중등교육 이후의 교육을 준비하는 학생들을 위해 엄격한 학업적 접근을 할 필요가 있다).

-한편, 학업을 가르치는 교사는 학업을 생활 기술 문제들에 적용해야 하고, 생활 기술 교사는 학생의 고용과 삶을 지원하고 준비시키기 위해 읽고 쓰는 능력과 수학 같은 학업적인 영역에 반드시 중점을 두어야 한다.

-세원에서 겹쳐지지 않는 부분은 표준화된 교육과정에서는 멀지만 학생의 발달이나 학교 졸업 후 성공에 중요하다.

-졸업이 가까워짐에 따라 학생의 교육과정은 직업적으로 구체적인 결과 또는 졸업 후 환경과 중요한 연계성 등에 좀 더 초점이 맞추어져야 한다.

단계3: 역행에 관한 계획

-역행 계획은 전환계획의 주요한 요소이다. 학생들의 학교 졸업 후 목표가 전환계획의 개발을 시작하는 근거가 된다.

-학생의 중등학교 졸업 후 목표로부터 중요한 단계와 이 단계들을 학생의 졸업에 맞게 연차적으로 세분화하는 모든 역행 계획이 포함된다.

-교육과정을 계획할 때, 이수해야하는 학습과 각 학년에서 졸업을 위해 필요한 지원, 다음 학년도에 해야 하는 중요한 활동에 대한 계획과 연관된 역행에 관한 계획을 세워야 한다.

-역행 계획은 학생에게 적합해야 하고, 교육과정에 적합해야 하며, 필요한 모든 이수 학점을 획득하기 위한 전환 서비스와의 균형을 맞추어야 하기 때문에 교육자나 부모, 학생들로 하여금 중등 교육과정에 관한 어려운 선택을 하도록 한다.

단계 4: 전환 서비스와 지원 결정하기

-전환서비스와 학생들의 학업 과정을 위한 지원은 가능한 한 일반교육과정 내에서 제공되어야 한다.

-IDEA에 언급된 전환서비스는 첫째, 교수, 둘째, 지역사회 경험, 셋째, 진로 개발, 넷째, 관련 서비스, 다섯째, 일상생활 기술, 여섯째, 기능적 직업평가. 일곱째, 성인 서비스와의 연계.

-예를 들어, 지원고용을 이끄는 학업과정에 참여하는 학생들은 지역사회 경험과 직업적 치료 같은 관련 서비스를 필요로 하는 반면, 학업을 강조하는 학업 과정에 참여하는 학생들은 전략과 학업 기술을 학습하는 광범위한 교수를 필요로 한다)

-계속해서, 일상생활 기술훈련은 독립적 생활로 나아갈 때 지원과 기술을 필요로 하는 학생에게 중요할 것이고, 기능적 직업평가는 학령기 이후 목표를 명료화하고 그 목표들을 성취할 수단을 필요로 하는 학생들에게 고려되어져야 하고, 성인 서비스와의 연계는 중등교육 이후의 환경으로 나아가는 것을 촉진하는 성인 서비스를 필요로 하는 자격이 있는 학생들에게 필요할 것이다.

단계5: 전환활동과 교육과정 조정하기

-학과과정 평가, 필요한 전환활동을 판별한 후에 내용의 성취와 수행표준, 기준을 적용하는 것이 중요하다.

단계6: 상황 맥락적인 학습 기회 제공

-학생의 학습 과정, 전환활동, 기타 전환 서비스는 학생이 적절한 환경에서 지식과 기수을 적용시킬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필요가 있다.

단계7: 전환성취와 단계

-학교 이후 환경의 성공적인 전환을 보장하기 위해 성인교육 프로그램을 가진 연계를 포함한 다양한 활동이 요구된다.

이상과 같이 교육과정 계획 단계를 알아보았습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