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행동이란 생활연령이나 정신연령에 따라 달라지게 되므로 학령전 3~6세 기준과 초중등학생 연령을 구분하여 평가하는 것이 합리적이다.
○ 행동문제는 어느 한 가지 요인만으로 발생하지 않기 때문에 많은 문제의 변인들을 동시에 평가해볼 수 있다면 아동이 지닌 문제를 보다 쉽게 이해할 수 있다.
○ 벅스의 문제행동 종합평가지는 발달상 발생가능한 다양한 경증 행동문제들이 어느 특정 행동 문제로 심화되기 이전에 누구나 사용가능한 행동문제 종합평가도구이다.
1. 벅스의 행동평정 척도(BBRS) 목적
○ 학교나 가정에서 행동상의 결함 때문에 학교나 관련 집단에서 상담을 필요로 하는 아동들에게 나타나는 종합적 원론적인 행동 양상의 식별을 위해 고안
- 유아용과 초중등학생용으로 구분되어 있으며 이미 장애를 가진 것으로 생각되는 아동의 특정진단에 도움을 주기 위해 고안
- 특별한 문제성을 지닌 아동이 어떤 부적응행동을 가지고 있으며, 또 어떤 문제행동을 일으킬 것인지를 예견
- 유아용은 105개 문항으로 아동들 사이에서 실제 좀처럼 발견할 수 없는 부정적 행동을 측정하기 위한 것
- BBRS는 아동의 내적 경험 세계를 구체적으로 검사할 수는 없으므로 인성검사와 같은 다른 측정도 병행하여 실시하는 것이 바람직
2. BBRS 구성
○ 105문항의 유아용은 18개 하위영역으로 구분되었고, 초중등용의 110개 문항은 19개의 하위영역으로 구분
○ BBRS를 광범위하게 사용할 경우, 다음 몇 가지 사항에 있어서 특히 유용한 척도가 될 수 있음
- 첫째, 몇몇 아동집단 사이를 구별지우는 장애행동의 유형을 정의할 수 있다
- 둘째, 상황에 맞지 않는 행동양상의 변화를 나타낸다
- 셋째, 보다 실제적으로 평가가 요구되는 아동 성격의 진단적 명칭을 구분해준다
- 넷째, 학교에서 담임이나 관련지도 교사가 양친과 면담할 경우 유용한 정보자료가 될 수 있다
- 다섯째, 특수학급에서의 교육이 성공적으로 될 것인가 되지 못할 것인가를 예측해준다
- 여섯째, 교사와 마찬가지로 부모에 의해서 사용되어질 수 있다
○ 응답방법은 5단계법으로 응답
- 1점 : 해당문항의 행동이 전혀 없음
- 2점 : 해당문항의 행동이 약간 나타남
- 3점 : 해당문항의 행동이 대체로 확실히 나타남
- 4점 : 해당문항의 행동이 심한 정도로 아주 흔히 나타남
- 5점 : 해당문항의 행동이 심한 정도로 매우 꾸준히 나타남
<3개 집단별 주요요인과 하위요소>
신경증(Neurotic) | ||
심한 자책 자아강도 부족 |
심한 불안 체력부족 |
심한 위축 |
미성숙(Immature) | ||
심한의존 학업성취 저조 |
협응력 부족 주의력 부족 |
지적능력 부족 |
반항, 공격성(Hostile-Aggressive) | ||
자제력 부족 심한 자학 심한 공격성 |
현실감 부족 울화억제력 부족 심한 저항감 |
정체감 부족 심한 피해의식 사회적응력 부족 |
3. 하위 요소별 개념
① 심한 자책 : 나쁜 일을 했거나, 또는 했다고 생각할 때 그에 대한 책임감 때문에 지나치게 자책함
② 심한 불안 : 노골적인 불쾌감이나 고통스러운 심정이 외부에 쉽게 나타나는 정서상태
③ 심한 위축 : 상대방에 대하여 자기의 감정을 나타내기를 꺼리는 것
④ 자아강도 부족 : 자신이 없기 때문에 자기의 능력을 발휘하지 못하는 것
⑤ 체력 부족 : 일상생활에서 체력유지가 곤란하거나, 타인들과 신체를 접촉하는 활동에 효과적으로 참여하기가 곤란한 상태
⑥ 심한 의존 : 타인으로부터 지나치게 도움이나 인정을 받으려고 하는 것
⑦ 협응력 부족 : 중요한 활동을 할 때 감각기관과 근육을 통해 자신을 적절하게 나타내지 못함
⑧ 지적능력 부족 : 인지능력이 열등하게 표출됨
⑨ 학업성취 부족 : 기초적 학습내용을 숙달할 능력이 결여되어 있음
⑩ 주의력 부족 : 일정한 시간동안 과제에 주의를 기울이는 능력이 부족
⑪ 자제력 부족 : 적절한 방법으로 자기의 행동이나 반응을 연기하거나 참지 못하는 것
⑫ 현실감 부족 : 일상생활의 사태를 올바르게 평가하고 이에 대처하는 능력이 매우 빈약함
⑬ 정체감 부족 : 자신이 남성이거나, 여성이라는 분명한 사회적 성역할에 혼란을 야기함
⑭ 심한 자학 : 자기 자신을 해치거나 자신에게 고통을 가하려는 내부의 욕구가 밖으로 표출됨
⑮ 울화억제력 부족 : 분노를 억제하거나 조절하는 능력이 항상 결여되어 있음
⑯ 심한 피해의식 : 항상 자신이 부당하게 취급당하고 있다고 느끼는 비정상적인 감정이 만연되어 있음
⑰ 심한 공격성 : 타인들을 부당하게 괴롭히려는 욕구가 말이나 행동에 많이 나타남
⑱ 심한 저항감 : 타인들이 기대하는 일에 협력하길 항상 꺼려함
⑲ 사회적응력 부족 : 사회적으로 수용된 방식에 따라 자신의 사회적 행동을 조절하지 못하는 것
4. 일반적 지시사항
○ 평가자들은 평가대상 아동을 잘 알고 있어야 함. 그렇지 않거나 평가대상에 대한 정보수집 방법에 익숙하지 않으면 평가결과의 타당도에 문제가 있을 수 있음
○ 필요하다면 교사나 부모로부터도 평가 정보를 얻을 수 있음
○ 평가지 속의 문항 가운데, 중증의 정도에 대해서 지나친 관심과 시간을 할애할 필요가 없음
○ 평가자들은 평가되고 있는 아동을 반드시 현재의 행동에만 국한시켜 평가할 필요는 없음. 검사는 현 시점에서 나타나는 단순한 행동이 아니라, 시기와 상관없이 관찰된 행동의 심각성과 관계된 정도를 측정하여야 함
○ 사용자 유의사항
- 교사들은 최소한 6주에서 2개월 정도 학생들을 관찰하기 위한 충분한 시간을 가질 때 까지 그들을 평정해서는 안됨
- 가능한 많은 관찰자가 아동 평정에 참여하는 것이 바람직
- 검사결과는 다른 자료로부터의 증거없이 단독으로 과도하게 명칭붙이기 식으로 사용되어서는 안됨
- 몇몇 문항에 대해서만 오직 아주 상이한 문제를 가진 것으로 확인되는 아동은 그 문항과 유사한 현상을 가진 것으로 평정
- 사회환경적 변수는 시간에 따라 아동을 평정하는 방법에 영향을 미칠 수 있음
5. 검사결과의 활용
○ 일정 기간을 두고 다시 재검사해 봄으로써 행동양태 또는 그 심각성의 변화를 알 수 있음
○ 보다 구체적인 평가가 요구되는 성격 영역을 지적
○ 부모와 면담시 유용한 자료가 됨
○ 특수학급 또는 일반학급에서의 교육의 성공여부를 예측
○ 장애행동의 유형을 구분지워 각각의 특성에 맞는 교육환경과 중재를 제공해 주는 기초가 될 수 있음
○ 부모가 가정에서 사용했을 때에도 실제적 가치가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