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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동이란 생활연령이나 정신연령에 따라 달라지게 되므로 학령전 3~6세 기준과 초중등학생 연령을 구분하여 평가하는 것이 합리적이다.

행동문제는 어느 한 가지 요인만으로 발생하지 않기 때문에 많은 문제의 변인들을 동시에 평가해볼 수 있다면 아동이 지닌 문제를 보다 쉽게 이해할 수 있다.

벅스의 문제행동 종합평가지는 발달상 발생가능한 다양한 경증 행동문제들이 어느 특정 행동 문제로 심화되기 이전에 누구나 사용가능한 행동문제 종합평가도구이다.

 

1. 벅스의 행동평정 척도(BBRS) 목적

학교나 가정에서 행동상의 결함 때문에 학교나 관련 집단에서 상담을 필요로 하는 아동들에게 나타나는 종합적 원론적인 행동 양상의 식별을 위해 고안

  • 유아용과 초중등학생용으로 구분되어 있으며 이미 장애를 가진 것으로 생각되는 아동의 특정진단에 도움을 주기 위해 고안
  • 특별한 문제성을 지닌 아동이 어떤 부적응행동을 가지고 있으며, 또 어떤 문제행동을 일으킬 것인지를 예견
  • 유아용은 105개 문항으로 아동들 사이에서 실제 좀처럼 발견할 수 없는 부정적 행동을 측정하기 위한 것
  • BBRS는 아동의 내적 경험 세계를 구체적으로 검사할 수는 없으므로 인성검사와 같은 다른 측정도 병행하여 실시하는 것이 바람직

 

2. BBRS 구성

105문항의 유아용은 18개 하위영역으로 구분되었고, 초중등용의 110개 문항은 19개의 하위영역으로 구분

BBRS를 광범위하게 사용할 경우, 다음 몇 가지 사항에 있어서 특히 유용한 척도가 될 수 있음

  • 첫째, 몇몇 아동집단 사이를 구별지우는 장애행동의 유형을 정의할 수 있다
  • 둘째, 상황에 맞지 않는 행동양상의 변화를 나타낸다
  • 셋째, 보다 실제적으로 평가가 요구되는 아동 성격의 진단적 명칭을 구분해준다
  • 넷째, 학교에서 담임이나 관련지도 교사가 양친과 면담할 경우 유용한 정보자료가 될 수 있다
  • 다섯째, 특수학급에서의 교육이 성공적으로 될 것인가 되지 못할 것인가를 예측해준다
  • 여섯째, 교사와 마찬가지로 부모에 의해서 사용되어질 수 있다

 

응답방법은 5단계법으로 응답

  • 1점 : 해당문항의 행동이 전혀 없음
  • 2점 : 해당문항의 행동이 약간 나타남
  • 3점 : 해당문항의 행동이 대체로 확실히 나타남
  • 4점 : 해당문항의 행동이 심한 정도로 아주 흔히 나타남
  • 5점 : 해당문항의 행동이 심한 정도로 매우 꾸준히 나타남

 

<3개 집단별 주요요인과 하위요소>

신경증(Neurotic)

심한 자책
자아강도 부족
심한 불안
체력부족
심한 위축

미성숙(Immature)

심한의존
학업성취 저조
협응력 부족
주의력 부족
지적능력 부족

반항, 공격성(Hostile-Aggressive)
자제력 부족
심한 자학
심한 공격성
현실감 부족
울화억제력 부족
심한 저항감
정체감 부족
심한 피해의식
사회적응력 부족

 

3. 하위 요소별 개념

심한 자책 : 나쁜 일을 했거나, 또는 했다고 생각할 때 그에 대한 책임감 때문에 지나치게 자책함

심한 불안 : 노골적인 불쾌감이나 고통스러운 심정이 외부에 쉽게 나타나는 정서상태

심한 위축 : 상대방에 대하여 자기의 감정을 나타내기를 꺼리는 것

자아강도 부족 : 자신이 없기 때문에 자기의 능력을 발휘하지 못하는 것

체력 부족 : 일상생활에서 체력유지가 곤란하거나, 타인들과 신체를 접촉하는 활동에 효과적으로 참여하기가 곤란한 상태

심한 의존 : 타인으로부터 지나치게 도움이나 인정을 받으려고 하는 것

협응력 부족 : 중요한 활동을 할 때 감각기관과 근육을 통해 자신을 적절하게 나타내지 못함

지적능력 부족 : 인지능력이 열등하게 표출됨

학업성취 부족 : 기초적 학습내용을 숙달할 능력이 결여되어 있음

주의력 부족 : 일정한 시간동안 과제에 주의를 기울이는 능력이 부족

자제력 부족 : 적절한 방법으로 자기의 행동이나 반응을 연기하거나 참지 못하는 것

현실감 부족 : 일상생활의 사태를 올바르게 평가하고 이에 대처하는 능력이 매우 빈약함

정체감 부족 : 자신이 남성이거나, 여성이라는 분명한 사회적 성역할에 혼란을 야기함

심한 자학 : 자기 자신을 해치거나 자신에게 고통을 가하려는 내부의 욕구가 밖으로 표출됨

울화억제력 부족 : 분노를 억제하거나 조절하는 능력이 항상 결여되어 있음

심한 피해의식 : 항상 자신이 부당하게 취급당하고 있다고 느끼는 비정상적인 감정이 만연되어 있음

심한 공격성 : 타인들을 부당하게 괴롭히려는 욕구가 말이나 행동에 많이 나타남

심한 저항감 : 타인들이 기대하는 일에 협력하길 항상 꺼려함

사회적응력 부족 : 사회적으로 수용된 방식에 따라 자신의 사회적 행동을 조절하지 못하는 것

 

4. 일반적 지시사항

평가자들은 평가대상 아동을 잘 알고 있어야 함. 그렇지 않거나 평가대상에 대한 정보수집 방법에 익숙하지 않으면 평가결과의 타당도에 문제가 있을 수 있음

필요하다면 교사나 부모로부터도 평가 정보를 얻을 수 있음

평가지 속의 문항 가운데, 중증의 정도에 대해서 지나친 관심과 시간을 할애할 필요가 없음

평가자들은 평가되고 있는 아동을 반드시 현재의 행동에만 국한시켜 평가할 필요는 없음. 검사는 현 시점에서 나타나는 단순한 행동이 아니라, 시기와 상관없이 관찰된 행동의 심각성과 관계된 정도를 측정하여야 함

 

사용자 유의사항

  • 교사들은 최소한 6주에서 2개월 정도 학생들을 관찰하기 위한 충분한 시간을 가질 때 까지 그들을 평정해서는 안됨
  • 가능한 많은 관찰자가 아동 평정에 참여하는 것이 바람직
  • 검사결과는 다른 자료로부터의 증거없이 단독으로 과도하게 명칭붙이기 식으로 사용되어서는 안됨
  • 몇몇 문항에 대해서만 오직 아주 상이한 문제를 가진 것으로 확인되는 아동은 그 문항과 유사한 현상을 가진 것으로 평정
  • 사회환경적 변수는 시간에 따라 아동을 평정하는 방법에 영향을 미칠 수 있음

 

5. 검사결과의 활용

일정 기간을 두고 다시 재검사해 봄으로써 행동양태 또는 그 심각성의 변화를 알 수 있음

보다 구체적인 평가가 요구되는 성격 영역을 지적

부모와 면담시 유용한 자료가 됨

특수학급 또는 일반학급에서의 교육의 성공여부를 예측

장애행동의 유형을 구분지워 각각의 특성에 맞는 교육환경과 중재를 제공해 주는 기초가 될 수 있음

부모가 가정에서 사용했을 때에도 실제적 가치가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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