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아동건강 전문가가 어린 아동의 잠재적 발달문제 혹은 그 위험성을 선별하는 것을 돕기 위해 1967년 미국에서 DDST(Denver Development Screening Test)로 개발되었다.

여러 나라에서 발달검사를 위해 활용되어 왔고, 12개국 이상에서 재표준화함

검사의 민감도를 높이고 문제점 보완을 위해 1990Denver 로 개정하여 의료계 및 아동발달관련 전문가들 사이에서 널리 사용되고 있음

 

1. 검사 목적

출생부터 6세 사이의 아동에게 다음과 같은 목적으로 사용될 수 있음

  • 발달지연 또는 문제의 가능성이 있는 아동을 선별
  • 객관적인 검사로 발달지연 의심을 확증하기 위한 목적
  • 주산기 문제가 있었던 발달문제 고위험아동을 계속 관찰하는 목적
  • 이 검사는 지능검사가 아니므로, 이후의 적응 또는 지적 능력에 대한 예측 기능을 갖는 것이 아님
  • 학습장애, 언어장애, 정서장애와 같은 진단을 위한 검사도 아님

 

2. 검사구성

한국형 Denver는 네 영역에서 아동의 수행능력을 사정

  • 개인-사회성 : 사람들과 상호작용하고, 일상생활을 위한 개인적 요구를 스스로 해결할 수 있는 능력
  • 미세운동-적응 : 눈-손협응, 작은물체 조작, 문제해결 능력
  • 언어 : 듣고 이해하고 언어를 사용하는 능력
  • 전체운동 : 앉고 걷고 뛰는 등의 대근육운동
  • DenverⅡ는 총 125문항으로 구성되어 있으나, 한국형 DenverⅡ는 110항목으로 구성
  • 개인사회성 22문항, 미세운동-적응27문항, 언어발달 34문항, 운동발달 27문항

 

3. 검사시행

탁자와 의자 등을 준비하고 적당한 공간 필요. 어린 아기들은 아기가 누울 수 있도록 함

  • 준비물은 빨간 털실뭉치 1개, 건포도 몇 개, 손잡이가 있는 딸랑이 1개, 2.5㎝ 적목 10개, 작은 종1개, 정구공 1개, 빨간 색연필 1개, 종이1장, 작은 플라스틱 인형, 손잡이 달린 컵
  • 110항목은 각각 막대로 나타내며, 각 항목에 통과한 표준 표본이 25, 50, 75, 90%가 통과된 연령을 표시
  • 예를 들어 “짝짜꿍을 한다”는 항목에서 11개월 반에는 아동의 75%가 할 수 있으며, 오른쪽 끝은 정상아동의 90%가 13개월 조금 지나서 할 수 있음을 의미

 

4. 검사순서

검사순서는 유동적이며 아동의 반응에 따라 조절

  • 부모에게 질문으로 가능한 항목을 먼저 검사하게 하고, 이때 검사자는 아동의 행동을 관찰할 수 있음
  • 일반적으로 아동의 적극적인 참여가 적은 항목부터 시행
  • 쉽게 수행할 수 있는 검사를 먼저 수행. 실패하더라도 노력에 대하여 칭찬
  • 혼돈을 방지하기 위하여 그 항목에 필요한 도구 외에는 탁자에 두지 않음
  • 아동의 연령과 상관없이 각 검사항목은 연령선 왼쪽부터 시작하여 완전히 수행한 후 오른쪽으로 진행

 

5. 검사해석

월등항목 : 연령선의 오른쪽에 있는 항목을 완벽하게 통과한 경우

  • ‘정상’ 항목 : 각 항목의 실패나 거절이 반드시 발달지연을 의미하는 것은 아님. 25%와 75%사이에 있을 때, 아동이 나타내는 통과, 실패, 거부는 정상
  • ‘주의’ 항목 : 아동이 연령선이 지니는 항목이나 연령선이 75%와 90%사이에 있는 항목에서 실패나 거부를 했을 경우
  • ‘지연’ 항목 : 연령선에서 완전히 왼쪽에 있는 항목을 실패했거나 거부했을 때.
  • ‘기회없음’ 항목 : 보고에 의한 항목으로 아동이 시도할 기회가 없었다고 부모가 말한 경우. 이 항목은 전체 검사해석시 고려되지 않음
  • 지연항목이 없고, 주의항목이 최대1개인 경우, 정상발달
  • 1개의 지연항목 또는 2개나 그 이상의 주의항목은 의심발달
  • 공포, 질병, 피곤함 같은 일시적 요소를 배제하기 위해 1~2주 내에 재검사
  • 완전히 연령선 왼쪽의 항목에서 1개 이상의 거부가 있을 경우, 1~2주 내에 재검사

 

이외 발달검사에는 교육진단검사(Psychoeducational Profile : PEP)가 있음

  • 기능이 아주 낮은 자폐장애 아동이나 의사소통의 장애 때문에 기존 검사를 받을 수 없었던 아동의 발달적 평가와 정신장애의 정도를 평가하기 위해 개발
  • 교육의 시작점을 알고, 교육계획을 수립하는데 유용한 정보를 제공

 

반응형

+ Recent posts